본문 바로가기
1_경제/부동산

전세와 월세, 어느 쪽이 더 경제적일까?

by 팔백이십일 2024. 11. 22.
728x90
반응형

어짜피 돌려받을 돈이니 전세로 거주하라는 의견과, 목돈을 깔고 앉아서 투자에 활용할 수 없으니 월세로 거주 비용을 줄이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두 가지 중 어떤 방법이 더 경제적일까요?

 

1. 전세의 장단점

① 장점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가능합니다. 계약 기간 종료시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비용 부담이 낮습니다. 특히 금리가 낮은 시기에는 이자 비용을 월세보다 낮게 지급할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② 단점

일반적으로 보증금이 수억원이기 때문에 비용 조달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대출 규제가 강해지면서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2. 월세의 장단점

① 장점

목돈없이 비교적 작은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보다 짧은 기간으로 계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사나 주거지 이동이 잦은 경우 유리합니다.

② 단점

매달 고정 비용 지출이 발생합니다. 만약 지속적인 수입이 없다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월세로 지급되는 비용은 반환되지 않기 때문에 단순 지출로 계산됩니다. 

 

 

3. 경제적 판단 기준

① 금리를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비용이 지출되더라도 금리를 고려하면 월세가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② 단기에 보증금만큼 큰 금액이 현금으로 필요하거나, 투자를 할 예정이라면 월세가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매월 고정 지출을 줄이고 안정적인 생활을 목표로 한다면 전세가 좋습니다.

③ 같은 지역에 오래 머물 계획이라면 전세가 나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단기 거주라면 비교적 계약 기간이 짧은 월세가 유리합니다. 또한, 서울같이 발전된 대도시의 경우 전세에 대한 이자를 계산해보면 월세랑 크게 차이가 없을 수 있어 지역적인 부분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전월세 전환율

전세를 월세로, 월세를 전세로 바꿀 때 전월세 전환율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전월세 전환율은 계산기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 전월세전환율계산기 검색!)

 

 

전세/월세는 금리가 얼마나 되는지, 해당 지역에 얼마나 오래 살 것인지에 대한 개인적인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전세가, 자금유동성이 중요한 사람들에게는 월세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을 잘 판단하여 적합한 주거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