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_경제/금융

주가를 올리는 유상증자와 액면분할, 어떻게 다를까?

by 팔백이십일 2024. 11. 23.
728x90
반응형

최근 여러 회사들이 주식 가치 제고를 위해 유상증자를 한다는 뉴스기사가 심심찮게 보입니다. 지난 6월쯤엔 엔비디아가 액면분할을 했을 때 주가가 30% 이상 급등했습니다. 둘 다 주가를 올리기 위한 활동으로 보입니다. 자세하게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유상증자_무상증자_액면분할

 

1. 유상증자란?

유상증자는 회사의 자본금을 늘려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 주식수를 늘리는 행위를 뜻합니다. 보통 기존 주주 또는 제 3자가 회사가 발행한 새로운 주식을 매입해 회사의 자본금 및 자본총계가 증가해 실질자산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유상증자는 설비 투자나 회사 운영에 필요한 추가적인 자금이 필요할 때 시행되며, 회사채 발행이 어렵거나 부채를 상환하기 위한 목적이 있을 때 활용됩니다. 또한, 대주주의 회사 주식 지분률이 낮을 때 발생되는 적대적 M&A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진행됩니다. 

 

이와 반대로 무상증자는 발행 주식수를 늘리는 것은 유상증자와 동일하지만, 해당 주식에 대한 대금은 따로 받지 않고 주주들에게 지분율에 따라 새로 발행한 주식을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이 때, 재무제표상의 자본잉여금이 자본금으로 바뀌고, 그만큼 회사의 자본금이 증가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본 총계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2.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이란 기존 주식을 일정 비율로 쪼개서 발행 주식의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납입 자본금은 따로 늘어나지 않습니다. 특정 주식의 가격이 과도하게 높아 거래가 잘 되지 않거나, 새롭게 주식을 발행하기 어려운 경우에 진행됩니다.

액면분할을 하면 비교적 한 주당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주식 거래를 촉진하여 유동성을 늘릴 수 있습니다. 보통 액면분할을 하면 주가가 많이 오르게 됩니다. 채권의 경우, 똑같은 이유로 진행되는데 권면분할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3. 유상증자/무상증자/액면분할 사례

① 유상증자

24년 초부터 다양한 기업들이 대규모 유상증자를 진행했습니다. 고금리 상황에 이자 부담이 큰 회사채나 대출 대신 주식으로 투자금 조달을 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한화오션은 23년 2조원의 자금을 유상증자를 계획했지만, 발표 후 주가는 되려 하락해 1조 4971억원을 모았습니다. CGV도 목표는  5700억원이었으나 4153억을 모집하는데 그쳤습니다. 

위와 같은 공모 방식 유상증자는 주주들의 부담을 키우고 지분에 대한 가치를 희석시킬 수 있어 보통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② 무상증자

무상증자가 시행되는 날 기업 가치는 그대로인데 주식 수량이 많아져 주가가 저렴해진 것과 같은 착시로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가 많아 테마주로 받아들여지기도 했으나, 최근 무상증자에 대한 주가 상승 효과는 미미합니다. 

23년 7월 소룩스의 경우, 무상증자 결정 공시 이후 다음날 23.67% 급등했으나 실제 무상증자 시행 이후는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24년 1월, 하인크코리아는 300% 무상증자를 진행하기로 한 후 오히려 주가가 하락, 하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③ 액면분할

엔비디아의 경우 21년 4대 1로 액면분할을 진행한 뒤 한 달 만에 주가가 12% 올랐습니다. 또한 24년에 진행한 액면분할 때는 30%이상 급등했습니다. 

다만 국내 회사들에는 액면분할로 인한 주식 상승이 많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24년 에코프로와 이수스페셜티케미컬은 액면 분할을 진행했으나 실적 부진으로 주가는 오히려 하락했고, 에코프로는 1/5로 액면분할 결정 공시 당일은 22% 상승했으나 실제 액면분할 완료일에는 한 달간 13% 하락했습니다.

실적이 나오지 않는 회사의 경우, 주식 수만 늘어나서 오히려 유동성이 독이 돼 차익 실현을 위한 대량 매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상증자_무상증자_액면분할

 

유/무상증자, 액면분할 모두 단기적으로는 주식의 유동성을 확보해 주가를 밀어올리는데 도움이 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기업의 밸류가 늘어난 주식 수를 커버하지 못할 경우엔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시기와 기업의 가치를 잘 살펴보며 투자의 기회를 챙겨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